top of page

Opening article

여는 글

보이는 세계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한 궁금증이 항상 있었다. 지금 내가 여기에 있는 이유, 오늘 경험하게 되는 수많은 사건들이 왜, 어떻게 일어나게 되는 것인지 알고 싶었다. 그런 질문들은 ‘나’라는 존재의 정체성과 ‘우리 삶의 목적과 법칙’에 대한 의구심으로 이어졌다.

 

<FIND US>는 그런 질문을 안고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작품이 되었으면 한다. 우리는 자신이 누구인지 알지 못한 채, 세상 속에서 모순을 일으키는 존재 혹은 일어난 모순에 의해 상처를 받는 존재로 살아간다. 나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어디로 향해 가야 하는 지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작품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감히 답을 준다는 오만한 말을 할 수는 없다. 작품을 통해 연구한 내용을 공유하며 함께 고민해 보고 싶다. 

지금의 나는 국가와 세대를 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수많은 인연과 존재들의 희생으로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내게 아주 조금이라도 세상에 바른 영향력을 미칠 지식과 힘이 있다면, 그것이 필요한 곳으로 가 아낌없이 쓰일 수 있기를 바란다. 작품에 그런 감사함을 담고 싶다.

<FIND US>는 자기 정체성과 삶의 목적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연구 작품이다.​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인간 삶의 모순과 주제들을 작품화하고, 그것이 세상에 필요한 지식을 배양하는 데 일조를 할 수 있다면 내 인생을 투자할 명분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인간으로서도 작가로서도 아직 어설프고 부족하기 짝이 없는 나이지만, 인간과 사회를 배우고 연구하는 자세를 가지고 한 걸음씩 노력해보고자 한다.

bottom of page